본문 바로가기

나의 우아하고 화려한 방콕

[카오산로드] 팁싸마이 팟타이 전세계 맛집으로 인정하게 된 방문기

336x280(권장), 300x250(권장), 250x250,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.

팟타이라는 음식을 처음 먹어본 기억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. 올해 태국음식점 여러군데를 찾아다니며 한국식 팟타이도 먹어보고, 현지 요리사가 요리한다는 광화문 오피스 빌딩 지하의 식당에서도 먹어보며 익숙함을 찾아갔다.

따라서 이미 큰 감동이나 새로움을 잃어버린 권태를 약간 느끼던 중이라 방콕에서 굳이 팟타이를 꼭! 먹고 와야한다는 생각은 없었다. 이미 많은 것들을 먹을 예정이었고 배도 부를 예상을 했지만, 카오산로드에 위치한 팁 싸마이라는 곳은 10명 중 9명이 극찬을 하길래 집단입맛의 파워를 믿고 한 접시만 간식 대용으로 먹기 위해 찾아갔다.

카오산 메인거리에서 접근성은 매우 떨어지는 편이고, 나는 민주기념탑을 지나 걸어갔다.

오후 5시에 오픈이라 그 전에 가도 소용 없음...

​나무가 많은 대로변에 위치하고 있는데, 내가 도착한 시간은 오후 4시 40분쯤으로 오픈 전임에도 불구하고 직원들이 분주하게 일하고 있는 광경을 보았다.

​앞에서는 쉴새없이 오렌지주스를 포장하는 모습이. 팁싸마이가 유명해진 이유는 팟타이도 한 몫 하지만 생 오렌지 주스 역시 만만찮게 유명세를 타고 인기가 많다.

​서성이고 있으니 직원이 다가와서 에어컨 방으로 추가 요금 내고 가겠냐고 묻길래 이게 웬 땡큐냐 싶어서 바로 수락하고 안쪽의 에어컨방으로 입장했다. 추가요금이라고 해봤자 천원 남짓한 적은 돈이라..

입장만 조금 일찍 시켜주고 주문은 5시에 받는건가?싶었는데 자리 안내와 함께 주문도 이루어졌다.

​새우가 들어간 Spuerb 팟타이 한 접시를 주문했다. 이거 말고도 다른 팟타이 메뉴들이 있었는데, 새우 안 들어간 팟타이를 먹고 싶지도 않았고 계란으로 감쌌다니 비주얼적으로도 괜찮을 것 같아서.

결론부터 말하자면 계란이 없는 새우 팟타이를 추천한다. 이유는 저 뒤에서..

​소금, 기름, 땅콩가루 등등의 양념장이 한 켠에 배치되어있다.

​말도 많고 칭찬도 많은 그 오렌지 주스를 망설임 없이 주문했다. 얼음컵 별도 주문.

장사가 엄청나게 잘되는지, 팁싸마이 고유의 오렌지 주스도 이렇게 페트로 판매를 하고 소스도 따로 판매를 한다 ㅎㅎ

​오렌지 주스를 한 모금 들이키자, 오렌지가 아닌 생귤의 향이 느껴졌다. 부드러운 오렌지가 아니라 중구난방으로 톡톡 튀는 귤의 새콤함과 잘 익은 귤향이 달콤하게 나는 편. 맛이 강해서 그런지 딱히 내 취향은 아닌 것을 깨달았다.

단맛과 신맛이 지나치게 강해서 그런지 편하게 쭉쭉 마실법한 음료수는 아니다. 생과일의 향이 여과없이 살아난 점은 훌륭하지만, 나는 그냥 편의점에서 IF 오렌지 주스를..

​팟타이 베스트 프렌드인 쪽파와 숙주, 라임. 숙주는 이미 한 번 데쳐서 나오는데, 팟타이에 숙주가 충분히 들어있는 편이라 따로 넣어 먹지는 않았다.

​주문한지 얼마 안되어 내가 주문한 Superb 팟타이가 뙇. 가격은 몰라 기억 안나

​센 불에 강력히 조리된 팟타이를 얇은 계란 지단으로 동글게 감싼 뒤, 고수와 홍고추로 위에 나름 데코레이션을 시도한 것으로 보인다.

​젓가락으로 살짝 계란을 찢은 뒤 쫀쫀하게 볶아진 팟타이 국수를 한 젓가락 시도.

세상에 너무 맛있었다. 크루아압손에서 배 찢어져라 혼자 점심 먹고 코코넛 아이스크림에 망고주스에 크레이프 케이크에 오만가지 디저트를 다 섭취한 뒤 배가 부른 상태로 기대 없이 먹은 팟타이었는데, 진짜 맛있다.

감칠맛은 다른 맛들의 밸런스를 맞춰주는 존재다. 살짝 산미가 감도는 팟타이의 달콤함 위에 감칠맛이 녹아들어 "맛있다"라는 감탄을 느끼게 해주는. 간도 짭짤한게 잘 맞고, 촉촉하고 부드럽고 끈기 좋은 볶음국수와 은은하게 존재감을 나타내는 부추, 아삭한 숙주, 그리고 태국 특유의 실한 새우까지.

​옆에 구비된 땅콩가루 역시 아낌없이 부어준다.

팟타이에 땅콩이 들어가는 순간 맛의 방향은 새큼달큼에서 달콤고소로 바뀐다. 좀 더 맛의 깊이가 깊어진다고 해야하나.

​배가 부르면 뭘 먹어도 감흥이 없는데, 이런 공식을 깨준건 팁싸마이의 팟타이가 거의 처음이었다. 홀린듯이 고개 숙이고 접시만 쳐다보며 쉴새없이 팟타이 국수를 젓가락으로 집어 먹은 것 같다. 먹으면서도 계속 놀랐던 맛이라고 해야하나.

그 맛이 팟타이라는 장르 중 유별난다거나 특별하다는 뜻이 아니다. 익숙한 맛이고, 크게 표준에서 벗어나지 않은 특징을 가진 요리인데 왜 이렇게 맛있을까..

계란은 먹고 보니 느끼했다. 계란지단이 없는 편이 좀 더 부담없이 팟타이를 즐길 수 있을 것 같아서 나는 계란이 없는 팟타이를 추천. 영업을 새벽 2시까지 하는 편이니 카오산 근처에 숙소를 잡았다면 나라면 매일 와서 야식으로 먹을듯.

먹으면서 다짐도 했다. 내가 다시 방콕에 온다면 아마 난 이 팟타이를 먹기 위해 올 수도 있을 것 같다고. 진짜로!

 

팁싸마이 주소 : 313 Maha Chai Rd, Samran Rat, Phra Nakhon, Bangkok 10200 태국

팁싸마이 영업 시간 : 오후 5시~오전2시, 월요일 휴무