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Restaurant reviews

[상계] 송화강의 양고기, 꿔바로우, 가지볶음 : 조용한 이 동네에 이런 양꼬치집이 있다니 놀라운 사실

336x280(권장), 300x250(권장), 250x250,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.

​나는 상계동 주민이다.

내 기억이 시작되는 시점부터 현재까지 나는 상계동에 자리를 잡고 살아가고 있다. 아이러니하게도 노원역이 가장 번화가인 사실과 반대로, 진정한 맛집은 노원 -> 상계 -> 당고개 순으로 짙게 흘러간다. 노원은 가볍게 날아갈 듯한 무게의 프랜차이즈 껍질들만 자리하고 있을뿐. (영스넥 제외)]

최근 상계역에서 참 마음에 드는 양꼬치집을 찾았다. 양꼬치의 기본이란 첫번째, 지방과 살코기의 조화. 두번째, 건강한 어린양의 잡내 없는 육질, 세번째, 꿔바로우 등등의 사이드 요리의 높은 수준. 이 세가지 조건을 충족하면 나는 그 곳 양꼬치 맛있다고 부른다.

그런 관점에서 내가 오늘 소개하는 상계역 송화강 양꼬치는 내 마음에 쏙 드는, 더군다나 정말 오랜만에 만나는 우리집 인근의 "맛집"이라고 할 수 있다. 상계역 바로 앞쪽 먹자골목 2층에 위치하고 있는데 나만 몰랐지 이 동네 토박이들은 다들 즐겨가는 곳이더라.

남자친구를 데리고 착석했다. 다양한 요리류를 파는 중화요리집에 가까운 양꼬치가게라 숯불이 안 들어가는 테이블도 있었고, 북적북적하게 가족단위, 친구단위로 다양한 그룹의 손님들이 가게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.

​우선 양꼬치 2인분 주문. 생고기는 아니고 양념을 살짝 뿌려놓았다. 그런데 겉에 보이는 양념가루만이 아니라 고기 자체에 간을 해서 숙성을 시킨 것 같다. 모양새는 다소 투박한 편. 주인장이 대충 썰어 꼬치에 대충 꽂은 듯한 파워풀한 겉모습이 마음에 든다. 

상세 가격과 기타 요리의 메뉴판 사진은 포스팅 하단에 첨부했다.

​아날로그 감성이 묻어나는 수동.. 굽기.. 불판..

자동으로 돌아가는 불판은 없다 손으로 납작한 양꼬치의 양면을 이래저래 뒤집어 가며 익혀야하는 사실ㅋㅋㅋ 그래도 숯 화력이 쎄서 금방 익는 편이라 조금만 애써주면 잘 익어준다. 맛있는 고기를 먹을 수 있다면 수작업 노동 정도에 기꺼이 감수하는 나란 멋진 김치련

뜨거운 숯불위에 양념된 양고기를 올리니 분위기가 한껏 강렬해진다. 다소 거친 느낌도.

​글 쓰다말고 밥 먹고 와서 그런지 글이 잘 안 써진다. 중간이지만 힘을 내서 마무리 짓고 담 포스팅 넘어가야징

이무튼 하얼빈 맥주도 있길래 칭따오 대신 시켜본 하얼빈. 초록빛 바틀 디자인이 예쁘다

​잔은 칭따오 ㅋㅋ

맛은.. 흠.. 나는 칭따오가 더 고소하고 깔끔한듯. 하얼빈에서는 맥주 비린내가 살짝 났다. 별루네. 이 날 한 병을 다 못비움.

​표면에 지글지글 기름이 끓으며 익어가는 양꼬치.

바싹 익은 것처럼 보이지만 화력이 강해서 좀 그래보일뿐 속은 알맞게 익어 촉촉하게 기름지다.

​오버쿡된 양꼬치는 별로니까 재빨리 다 익으면 끄집어내어 위에 올려놓고 먹으면 된다.

​쯔란에 찍어서도 먹고...

젓가락으로 꼬치 가운데부분을 힘차게 내려빼서 반토막씩 나누어 먹으면 편하다.

​고기 양념이 겉보기와 달리 셈.. 은은하면서도 끝은 강력하게 다가오는 매콤함이 고기에 배어있다. 아무 양념 없는 기름진 생고기만을 선호하는게 내 취향이라 다소 당황스럽긴 했지만 짭짤한게 맛이 좋은편이라 가뿐히 익스큐즈됨. 

부드러운 육질인데 두툼하니 씹는 맛이 고소하다. 

근데 먹을 수록 그 매콤함이 입안에 잔뜩 묻는다. 덕분에 느끼한 양기름을 잘 잡아주긴 합니다. 냄새는 하~나도 안나서 입문자가 먹어도 무난할듯. 나도 개코라서.. 근데 나보다 더 개코면 가지 말길 무슨 원망을 들을라구 ㅠ 

​빠질 수 없는 꿔바로우에게도 초점을 돌리고.

높은 점수를 주고 싶은 맛이다. 꼬소하고 빠삭한 냄새가 풀풀 풍기는 찹쌀 고기튀김에 쫄깃하고 얇은 튀김옷, 새큼달큼하고 진득한 탕수육 소스를 끼얹었으니 맛이 없을리가. 꿔바로우 특성상 눅눅해지기 전에 재빨리 한 입 베어물면 뜨끈한 고기와 찐한 찹살튀김옷이 혀 중간부분으로 확 느껴지면서 간도 잘 맞다.

​내가 먹고 싶어서 시킨 가지튀김은 좀 아쉬움.

가지가 바삭함 1 흐물함 9로 구성된 약한 튀김이라.. 더군다나 간도 싱겁다.

제대로 화끈하게 튀긴 가지와 짭짤한 중국식 소스 볶음을 기대했는데. 가지튀김은 실패ㅠ 맛이 없는건 아닌데.. 좀 글타.

​괴상하고 지랄맞은 국물. 왜 괴랄맞냐면 느글거리는 빨간 고깃국 맛이라 니맛도 내맛도 아니다. 급식으로 나오는 국 같다.

​야채요리류 메뉴판.

가지볶음은 실패지만 다음엔 꼭 마파두부를 시켜서 볶음밥이든 공깃밥이든 잔뜩 비벼 먹고 말 것이당

​고기류. 확실히 다른 동네보다 물가가 싸다! 돼지곱창요리와 매운돼지쪽갈비가 탐남 ㅎ

​개구리다리튀김, 쯔란/철판 양고기.. 입맛을 다시게 하는 요리 이름

​철판명란, 가지소스 잉어요리도 땡긴다.

의외로 양꼬치 가격이 좀 쎄다. 1만2천원이면 다른 곳 평균 가격이긴한데 요리가 싸서 상대적으로 비싸보임. 

양꼬치뿐만 아니라 중국요릿집 역할도 톡톡히 해내는 장소임으로 이 동네 살고 하루하루가 한가한 행복한 삶을 살고 있다면 가서 식사를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. 어마무시한 맛은 장담 못하지만 양꼬치랑 꿔바로우가 맛있으니 평균 이상은 하지 않을까ㅋㅋ

재방문 의사 있음. 우리 동네에 와줄 내 친구가 또 있다면......(왈칵)